본문 바로가기
평범한 일상

장애인 현장사례 보고서

by deuga 2023. 9. 20.
반응형

이 사례는 저의 경우이며, 2022년도 6월경 발달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보고서로 코로나가 발생하여 타 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장애인 사역 현장에서 실제 진행된 사항을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장애인 현장사례 보고서 작성 방법과 진행방향을 설정하는데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보고서 형식을 그대로 옮겼습니다.

 

주의: 작성시 부정적인 언어는 순화시켜 주시기 바라며, 이름의 중간부분은 땡땡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붙임1   현장사례 보고서 서식

 

현장사례 보고서

 

작 성 자 ㅇㅇㅇ 작 성 일 2022.06.16.
서비스 제공기관
(근무기관)
ㅇㅇㅇㅇ연구소 구 분 제공인력
서비스 제공기간
(24시간)
2022.06.13.()~ 06.16.() (4, 24시간)
제공 그룹유형 및
대상자 성명
3인 그룹 (김ㅇㅇ, 김ㅇㅇ, 권ㅇㅇ)
주요 서비스


제공 내용

6.13() 6시간
(9:00~15:00)
- 9:00~09:30 전달사항, 티타임, 아침 체조
학습실 도착, 공지사항 전달, 안전교육, 티타임과 일과 나눔, 아침 체조
- 09:30~10:00 자기주도 학습
개별로 학습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그에 알맞은 지도와 교수를 통하여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줌.
김ㅇㅇ: 독서(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 chapter별 독서 감상에 대한 느낌과 의견을 간략히 요약하기
김ㅇㅇ: 매오름 된 제주섬 박씨동화책의 그림을 먼저 관찰하고 읽고 난 후 줄거리를 말로 표현하고 짧은 글을 쓰게 한다.
권ㅇㅇ: 숫자(홀수/ 짝수) 숫자를 눈으로 확인하고 머리로 인식한 후 말하도록 한다.
- 10:00~12:00 체험활동(난타, 노래방)
협력업체 진행자를 섭외하여 학습실에서 체험. 진행자가 시범을 통해 숟가락을 이용한 박자, 컵을 이용한 박자, 책상과 몸을 사용하여 다양한 박자 활용하기, 난타에 맞추어 동요와 좋아하는 노래 부르기.
- 12:00~13:00 식사지원(도시락 나눔)
각자의 도시락 반찬을 나눔으로 친밀함과 동료의식을 고취. 즐거운 식사가 되도록 대화 유도. 식사에 필요한 위생용품 지원, 식사예절 지도, 식후 양치질 유무 확인함.
- 13:00~15:00 블록조립(레고 타입)
블록을 이용하여 조립하거나 끼워 맞추어 다양한 모양의 물건이나 사물을 개인, 단체(협동)놀이함(풍차, 자동차, 바람개비 등).
, 손의 협응 능력을 키우고 조립을 통해 자신감 갖기.
- 14:50~15:00 교육실 정리정돈(청소)
6.14.() 6시간
(9:00~15:00)
- 9:00~09:30 전달사항, 티타임, 아침 체조
학습실 도착, 공지사항 전달, 티타임과 일과 나눔, 아침 체조
- 09:30~10:00 자기주도 학습
김ㅇㅇ: 절제의 기술책의 의지력보다 중요한 건 세상에 대한 신뢰’ chapter를 읽고 느낀 점과 의견을 간략히 요약함.
김ㅇㅇ: 금강산에서 떠내려 온 부래산동화책의 그림을 먼저 관찰한 후 읽고 줄거리를 짧게 요약
권ㅇㅇ: 숫자(홀수/ 짝수)의 인식이 부족하여 주도학습이 어려움. 공책에 홀수와 짝수를 나누어 쓰게 하고 홀수 짝수를 인지함.
- 10:00~12:00 미술활동(그리기, 종이접기)
미리 그려진 밑그림에 색칠하고 나팔꽃, 종이접기를 하고, 엽서와 사람을 색칠하여 오려붙여 입체그림 만들기.
- 12:00~13:00 식사지원(도시락 나눔)
식사에 필요한 위생용품 지원, 식사예절 지도, 각자의 도시락 반찬을 나눔으로 친밀함과 동료의식을 고취. 즐거운 식사가 되도록 대화 유도. 식사 후 설거지와 식탁정리. 양치, 위생 유무를 확인함.
- 13:00~15:00 관찰활동(착시, 숨은 그림 찾기)
유튜브 영상을 활용하여 다양한 착시현상의 형태를 경험한 후 개인 의견 나눔. 제한된 시간 내에 숨은 그림 찾기를 진행하여 주의력과 관찰력을 습득하도록 함. (의남: 착시현상에 대한 질문 나눔, 신윤: 숨은 그림 찾기 흥미보임)
6.15() 6시간
(9:00~15:00)
- 9:00~09:30 전달사항, 티타임, 아침 체조
학습실 도착, 공지사항 전달, 티타임과 일과 나눔, 아침 체조
- 09:30~10:00 자기주도 학습
김ㅇㅇ: 당신이 희망입니다책의 내용파악을 위해 대략 목차와 줄거리를 확인하고 지은이의 의도와 성향을 훑어보는 방법을 지도. 한줄 요약 글쓰기 함.
김ㅇㅇ: 송아지와 바꾼 무동화책을 보면서 먼저 그림을 관찰한 후 읽고 줄거리를 짧게 요약함.
권ㅇㅇ: 숫자(홀수/ 짝수) 숫자인지가 어려워 구슬과 젠가를 활용하여 홀수 짝수를 인식하게 함.
- 10:00~11:00 외부활동(마트 장보기)
요리를 준비하기 위하여 마트에 가서 장보기 시연.
마트의 물건을 사고 계산하는 방법을 경험하게 함.
- 11:00~13:00 요리활동 및 식사지원(햄버거 만들기)
요리재료와 사용되는 용기와 도구를 준비하고 요리하는 순서에 따라 직접 햄버거를 만들어 본 후 점심식사를 함. 요리할 때의 주의할 사항을 주지시키고 식사 예절 지도함. 식사 후 설거지와 식탁정리와 양치질 유무를 확인.
- 13:00~15:00 사진활동(배경 구도 잡기)
유튜브 영상을 보고 배경에 따라 구도를 잡는 방법을 배우고 쉽게 구도를 잡을 수 있는 휴대폰 카메라를 설정. 주변 환경(꽃밭, 책상 위 사물, 하늘 풍경 등) 실사를 통해 잘 된 것을 반복 연습함.
6.16() 6시간
(9:00~15:00)
- 9:00~09:30 전달사항, 티타임, 아침 체조
학습실 도착, 공지사항 전달, 티타임과 일과 나눔, 아침 체조
- 09:30~10:00 자기주도 학습
김ㅇㅇ: 절제의 기술책의 더 큰 보상을 위한 절제 넘어서기’ chapter를 읽고 느낀 점과 의견을 간략히 요약
김ㅇㅇ: 선녀와 나무꾼동화책의 그림을 관찰하게 한 후 읽고 줄거리를 짧게 요약
권ㅇㅇ: 숫자(홀수/ 짝수) 주도 학습이 어려워 구슬을 이용하여 재미와 더불어 홀짝 게임을 하면서 홀수 짝수 인식함을 도움
- 10:00~12:00 체육활동(탁구장)
탁구라켓과 실내운동화를 준비하여 생활체육관 탁구장으로 이동한 후 탁구공을 반복적으로 연습해보며 스스로의 감각을 익힘.
-12:00~13:00 식사지원(도시락 나눔)
각자의 도시락 반찬을 나눔으로 친밀함과 동료의식을 고취하며 즐거운 식사가 되도록 대화 유도. 식사에 필요한 위생용품 지원, 식사예절 지도, 식사 후 설거지와 식탁정리와 양치질 유무를 확인
- 13:00~15:00 다도체험(녹차와 발효차)
협력업체에서 섭외된 진행자의 지도에 따라 학습실에서 우리나라 생활 다도를 체험함. 차의 종류와 다도에 쓰이는 도구를 익히고 차를 우려내는 방법과 순서에 따라 강사의 도움을 받아서 각자 직접 시연해 봄.
  대상자 성명: 김ㅇㅇ()
1. 성향 및 특징
계산이 빠른 편이며 집중력이 좋다. 이해가 잘 되지 않으면 질문을 통하여 해결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다. 조금 느리지만 세밀하고 정밀한 작업을 잘 한다. 순간 기억력이 좋으며 사소한 말에도 궁금한 것이 많아 질문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관심이 없는 것에는 하품을 하거나 멍하니 있는 경우가 있다. 그룹 내에서 유머감각이 뛰어나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하는 편이다. 다방면으로 보고 듣고 아는 것을 표현하려고 하는 엉뚱한 면이 있다.
경험하고 아는 것을 자기식대로 일을 처리하려고 할 때가 있다 미래에 일어날 희망사항을 현실처럼 행동 할 때가 있어서 씀씀이가 헤퍼서 먹고 싶고 하고 싶은 것을 실현해 보려는 성향이 있다. 경제관념이 부족하여 사회생활 적응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매일 쓰는 자신의 가계부 작성을 보면 비현실적인 소비생활을 하는 편이다. 사회활동 참여에 적극적이며 주변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해서 축구동호회에 가입할 만큼 사람들과 어울림을 좋아하지만 운동은 크게 하지 않는 편이다. 음악 활동 중 음정 박자는 틀리지만 노래하는 것을 좋아한다.


2. 욕구에 기반을 둔 서비스 제공내용
사전 진행 사항을 알려주면 잘 듣고 실행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하고자 하는 욕구보다는 지시한 것을 그대로 따라하거나 가능한 완수하려고 한다. 자기표현이 두드러지며 개성이 있어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본인만의 욕구를 잘 표현하는 편이다. 반면 욕구에 맞지 않으면 딴청을 하거나 졸거나 하품을 하며 관심을 가지려 하지 않는다. 이럴 때마다 진행을 멈추거나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다른 물건을 제시하여 환경에 변화를 주어 집중력을 높이려고 시도한다. 스스로도 교육 참여에 적응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잦은 화장실사용으로 인하여 수업에 집중도가 떨어짐.


3. 서비스 제공 시 고려 점
의사표현이 정확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에 잘 적응하는 편이다. 만들기를 할 때 개성에 맞게 진행을 하는 편이지만 중간에 잘못된 부분은 시범을 보이며 수정해 주어 다시 시도해 보게 한다. 그룹 활동에 동참하는 편이나 자기 것을 마치면 가만히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옆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유도한다. 미션을 줄 때 순서와 방향을 정해주면 잘 따라하는 편이다. 환경정리의 경우 건성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있어 일일이 지적하며 수정해 주지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와 시간적 여유를 주어 기다려 준다. 미션을 완료하거나 진행을 마친 경우 잘 된 부분을 칭찬해 준다.


대상자 성명: 김ㅇㅇ()
1. 성향 및 특징
성격이 급하고 집중력이 부족하여 무엇이든 빠르게 마무리하려는 성향이 있다. 그림 색칠할 때 꼼꼼하게 처리할 수 있음에도 대충 건성으로 처리 한다. 모둠활동 시 딴 생각을 많이 하며 대화 중간에 자기 생각대로 질문을 한다. 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대화 내용과 다른 이야기로 이야기의 흐름을 흩트리는 편이다. 반복해서 질문을 하며 방금 질문한 것을 잊어버리고 다시 질문하는 경향이 있다. 음악을 좋아하여 반복해서 들으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잘 그리는 편이다. 행동은 느리지만 맡은 일은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 때론 기분이 좋으면 혼자서 어깨춤도 곧잘 춘다.
인터넷으로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즉시 구입하고 특히 먹는 것을 좋아하여 동료들과 함께 식사하는 것을 기다리지 못하고 혼자서 먼저 식사를 하는 편이다. 경제관념이 부족하여 남에게 베풀고 나누어주기를 좋아하고 자기 것을 아끼지 않는 편이다. 대체적으로 주간활동 센터 참여 후 자신의 욕구에 반영한 일상생활에 자신감을 보인다.
2. 욕구에 기반을 둔 서비스 제공내용
같은 내용의 질문을 반복하므로 잘못된 습관을 수정해 주어도 변화 노력의지가 없어 보이지만 지속적으로 인지시킴.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타인의 욕구보다 본인의 욕구를 먼저 충족하려고 한다. 욕구에 맞지 않으면 대충하거나 건성으로 처리한다. 개성이 뚜렷하여 다른 사람을 잘 의식하지 않고 예의의 벗어난 행동(트림, 방귀뀌기 등)에 상관하지 않으며 부끄러움을 잘 인식하지 않는다. 칭찬받기를 좋아하며 칭찬받은 일에 더 열중하는 편이라 자주 칭찬을 해준다. 시간관념이 부족하여 시작 시간을 알려주거나 준비하도록 지도함. 외모에 관심이 적고 개인의 성향 관심 군에 대한 인지능력은 뛰어남. 주변의 사람들과 협동하기보다 자기만족이 우선하며 상대방 입장은 고려하지 않아서 그 상황 시 함께 할 수 있도록 주지시킨다.


3. 서비스 제공 시 고려 점
주의가 산만한 편이라 집중할 수 있도록 반복 설명하거나 하나씩 눈으로 확인하고 관찰 한 후 학습을 시작한다. 개성에 맞는 학습을 진행하지만 잘못된 부분은 그때마다 시정 해 주고 다시 도전해 보게 한다.
그룹 활동에 동참하는 편이나 빨리 끝내려고 한다. 이 경우 부족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보충 설명하여 진행 지도하며 싫증을 내지 않고 학습을 따라 하도록 칭찬을 해 주는 편이다. 사전에 진행사항을 미리 공지하거나 방법을 알려주어 빠른 이해를 돕고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준다. 미션을 줄 때 순서와 방향을 정해주면 잘 따라하는 편이다. 환경정리의 경우 건성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있어 구체적 행동양식을 알려주고 수정해 주지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와 시간적 여지를 주어 기다려 준다. 미션을 완료하거나 진행을 마친 경우 구체적으로 칭찬해 준다.


대상자 성명: 권ㅇㅇ()
1. 성향 및 특징
수계산 인지가 어렵고, 낱말의 뜻과 내용 숙지의 어려움이 있다. 발달장애의 특성으로 성인이 되어서도 반향어가 많은 편이고 자기주장이 약하다. 집중력은 있으나 생각하는 것과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아 실수가 잦다. 이해가 되지 않아도 긍정적으로 대답하며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해도 그냥 대답하고 이해한 것처럼 지나감. 신체근육의 경직성으로 생활에 불편함이 많다. 시력의 초점이 맞지 않아 색칠이나 선긋기 등의 어려움이 있다.
지속적인 기억이 어려워 하나씩 일처리를 하는 편이며 비교적 자신이 맡은 일은 시간을 잘 지킨다. 열정이 있어 쉽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학습에 임한다. 가끔씩 큰 웃음소리로 그룹의 분위기를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소극적인 심성을 가지고 있지만 주변 사람들을 돕는 것을 좋아하며 무엇이든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숫자와 관련된 게임이나 돈 계산 등을 어려워한다. 걷는 것이 불편하여 경사진 곳이나 장애물이 있는 곳의 보행이 어렵다. 그러나 손잡이가 있는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은 가능하며 높낮이가 일정하지 않은 경사로의 이동은 힘든 편이다.


2. 욕구에 기반을 둔 서비스 제공내용
사전 진행사항을 알려주어도 실행에 어려움을 보이지만 나름대로 노력하고 열심히 하려고 노력함. 잘하고 싶은 생각만큼 몸이 따라오지 못하므로 손을 잡고 같이 하거나 조금 느리더라도 정확하게 표현하도록 시간적 여유를 주고 있다. 욕구에 맞지 않아도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잘 수행하는 편이다.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 생기면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하라고 지도하고 있다. 소극적인 성품이라 정해준 일은 자신 있게 실행하지만 본인의 만족감이 떨어지면 동료들과 협동하여 같이 하기를 통해 만족감을 돕는다. 주어진 일은 열심히 하는 편이다.


3. 서비스 제공 시 고려 점
제공 서비스에 적극성을 보이나 완성도가 부족하여 보완하거나 보조하여 완성을 이끌어 주어야 한다. 근육 이완으로 손의 움직임이 불편하므로 만들기나 색칠, 그림 그리기가 어려워 옆에서 보조를 해야 한다.
모든 학습에 최선의 노력을 하는 편이다. 세밀한 부분은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여 의사를 물어 최대한 표현에 가깝게 수정해 준다. 붙이기 자르기가 어려워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완성시킨 경우가 많다. 그룹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참여하려고 한다. 사회규범이나 약속을 잘 준수하며 모범적인 생활을 유지하려고 한다. 가능하면 옆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으려 하고 준비성이 좋아 항상 타의 모범을 보이는 편이라 칭찬을 자주 해 준다.
미션의 순서와 방향을 정해주어도 이해력이 부족하여 일관성이 없으므로 그때마다 수정해 주고 반복하여 시도하도록 도와준다. 본인은 최선을 다하지만 결과가 미미하며 재정리하도록 알려주고 결과에 대해 비교하여 확인해준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와 시간적 여유를 주어 지속적인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기타 소감





개선 방안


개인적 측면: 개별적인 성향과 특성에 중점을 두고 그룹을 진행해야 하므로 각자 개성에 따른 만족할 수준의 필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그룹을 구성할 때 비슷한 성향이나 증상에 따라 그룹을 형성하면 학습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고 본다. 일괄적으로 함께 학습할 경우 개인별 성취도가 달라 일일이 캐어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현재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기본사회활동 위주로 진행하고 있지만 향후 전문적인 체험활동이나 특별활동을 추가로 보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역적 환경적 특성으로 비슷한 성향이나 증상을 가진 자들을 구성하기 어렵고 전문적인 체험활동을 위한 환경도 조성되지 않아 현재로서는 어려운 환경여건이라고 생각한다.


기관적 측면: 향후 개인별 성향과 특성에 적합한 그룹을 형성하고 그룹별 특성에 맞도록 학습 진행이 요구된다. 그러나 교통 편의를 제공받지 못하고 재정적 보조가 없는 농촌지역의 특성이 있어 기관의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 소규모의 집단 활동 시 교통편이나 지역 특성상 협력기관의 부족과 지역민들의 장애인식에 대하여 지자체의 지원 확대할 필요하다. 보다 체계적이고 제공서비스의 복지실현을 위해서는 서비스 당사자나 부모님의 서비스 인식과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지속가능한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서 지자체 차원에서 장애인식, 이해를 돕는 홍보와 발달장애인의 참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서비스제공 내용

 

 

2. 실습 확인사항

실습기관
(제공기관)
기 관 명 ㅇㅇㅇㅇ연구소
주 소 경북 ㅇㅇ군 ㅇㅇㅇ ㅇㅇㅇ 1677 연 락 처 010-ㅇㅇㅇㅇ-ㅇㅇㅇㅇ
실 습
지 도 자
성 명 ㅇㅇㅇ 직 위 전담인력
실 습 평 실습지도자가 직접 작성: 프로그램진행 시 개인별 특성에 맞게 그룹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긍정적 강화를 통하여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함.
일일학습 활동을 비롯하여 개인별 성향에 맞게 일상생활, 취미활동, 지역사회기술을 차분하게 잘 진행하고 있음.

 

 

본인은 상기 내용과 같이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기재내용이 사실임을 제출합니다.

 

 

작성자 : ㅇㅇㅇ (서명)

 

 

본 기관은 상기 내용대로 서비스를 제공하였음을 확인합니다.

 

2022년 6 월 30 일

 

실습 지도자: ㅇㅇㅇ (서 명)
실습 기관장: ㅇㅇㅇ (직 인)
 
반응형